Keit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KEIT 지원으로 초고압 케이블 및 반도체 장비 성과 창출

    담당부서R&D지원센터

    담당자주연정

    등록일2018-05-09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성시헌)이 연구개발을 지원한 대한전선㈜과 에이피티씨㈜가 각각 2018년 5월 ‘이달의 산업기술상*’ 신기술 부문과 사업화 기술 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장관 백운규)가 지원한 연구개발(R&D) 과제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과확산과 연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매월 수상자 선정

    대한전선은 154kV 가교폴리에틸렌 절연 나노카본 반도전 전력케이블을 개발하여 신기술 부문 장관상을 수상했다. 전력케이블의 콤팩트화가 전선업계의 흐름인 가운데 이번 개발은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전선은 나노 소재를 사용하여 절연 두께를 줄이고 케이블의 안전성을 향상시켰으며, 현재 제품화 가능성까지 확인하여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피티씨는 SADP* 공정용 폴리건식식각장비 개발을 완료하고 사업화에 성공하여 사업화 기술 부분 장관상을 수상했다. 식각 공정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핵심으로, 이번 개발의 성공 덕분에 수입에 의존하던 장비를 국산화했다.
     * 자가정렬이중패턴(Self-aligned Double Patterning)의 약자로, 한 차례 코팅 공정을 거친 뒤 산화막을 중간에 넣고 깎아내는 방식으로 이중회로 패턴을 형성해 30나노를 구현해 낸 신기술

    회사는 현재 국내 유명 반도체 대기업에 장비를 납품하고 있으며, 장비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또한 2017년 하반기부터 신규 공정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여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


    한편 이달의 산업기술상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월간 R&D 정보지 「이달의 신기술」 5월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관련사진
    관련동영상
    관련자료
정보담당자     주연정
[053-718-8324]

현재 페이지의 사용도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별점주기